상담

안경을 써도 시력이 잘 나오지 않는 경우

Ophthalmology Disease

안구가 구조적으로 정상이고 병적인 상태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시력이 미약한 경우

약시란Amblyopia

약시

약시란 안구가 구조적으로는 정상인데, 즉 병적인 상태가 아닌데도 아무리 안경을 쓰거나 렌즈를 끼워도 시력이 잘 나오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즉 백내장, 망막이상, 시신경이상 등의 병적인 상황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교정시력이 나쁜 경우입니다. 시력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눈병이 잘 생기고, 눈이 쉽게 피곤하다는 증상은 약시가 아닙니다.

일부에서는 그런 경우가 약시인줄 알고 있기는 하지만 아기의 눈은 태어날 때는 물체를 정확히 보고 분간하는 능력이 없으며 자라면서 눈을 계속 사용함으로써 시력이 발달하여 대략 만 6 세 정도 되어야 성인의 시력에 도달합니다. 시력발달이 충분히 이루어지기 전에 제대로 보지 못하는 상황이 있게 되면 약시가 됩니다.성인이 되어서는 이미 성장기간을 지났으므로 아무리 안경을 써도 시력이 나쁘게 나옵니다. 하지만 약시는 일찍 발견하여 그 원인을 제거해 주고 치료를 해주면 다시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다는 좋은 점이 있습니다. 빨리 발견하여 빨리 원인을 제거하고 치료함이 최선입니다.

약시진단

약시는 양안의 시력 차이를 검사함에 의해 알 수 있는데 아기들은 시력을 측정하기 어려우므로 한 눈을 가리고 다른 눈으로 물체를 따라 보는 지로 검사하여 시력을 측정하고 눈에 백내장이나 염증, 암 또는 다른 이상이 있는 지 눈 속도 관찰합니다.

약시의 원인

  • 사시 어릴 때 생겨난 사시를 빨리 치료하지 않을 때 발생함. 사시 발생 후 3개월 이내에 치료하지 않으면 대부분 약시가 발생함. 간헐성외사시는 예외임.

  • 심한 굴절 이상 고도 근시, 고도원시, 고도난시,
    부등시 등에서 시력교정 안경을
    씌워주지 않았을 때.

  • 시각적 자극의 결핍 선천성 백내장, 선천성 안검하수 등 눈에 정확한 상이 맺히지 못하는 상태를 그대로 두었을 때, 그 눈은 나중에 아무리 수술해도 좋은 시력이 나오지 않음.

  • 히스테리성 약시 심리적인 이유로 눈이 안 보이는
    경우이며 초등학생들에게 많음.

약시치료

가림 치료

좋은 눈을 가려서 나쁜 눈으로 자꾸 보게 하는 방법.

페날리제이션 법

  • 아르토핀 치료 좋은 눈에 안약을 넣어서 그 눈이 흐리게 보이게 하는 방법

  • 광학적 치료 좋은 눈에 틀리거나 안보이게 하는 안경을 쓰게 하는 방법

약시의 치료 효과는 시자극 결핍성 약시가 가장 나쁘고, 부등시에 의한 약시는 가장 치료 효과가 큽니다.
선천성 백내장의 경우에는 생후 1세 이전에 백내장수술을 하고 치료를 하여야만 효과가 있으며, 그 이후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사시로 인한 약시는 만 6세가 지나면 치료효과가 없습니다.

그러나 부등시, 원시 등에 의한 약시는 초등학교시절에 발견되어도 충분히 치료가 되며, 중학생 이후에도 치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포기하지 마시고 치료를 받도록 하십시오.
히스테리성 약시는 심리적 원인을 찾아서 제거해줘야 합니다.